1. 본 협회는 한국아동·청소년행동지도협회(이하 "협회"라고 한다)라고 한다.
2. 본 협회의 영문명칭은 "Korean Association for Clinical Behavior therapy (KACBT)"로 한다.


협회는 행동문제에 관한 연구 및 교육활동의 질적 향상과 회원의 권익보호 및 친목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협회의 사무실은 당해년도 회장의 재직기관 내에 둘 수 있다.


임상행동지도사 자격증(이하 "자격증"이라고 한다)의 수여 등 자격증에 관한 일체의 기능과 업무는 한국아동·청소년행동지도협회(이하 "협회"라고 한다)에서 관장한다.



협회는 제 2 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한다.
1. 협회 및 기타 출판물의 간행
2. 학술활동 및 교육 프로그램 개최 (연수회, 학술대회, 임상 연구 발표회)
3. 국내외 행동치료 관련 학술단체와의 교류
4. 기타 협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



협회 회원(이하 "회원"이라 한다)의 구분 및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회원의 구분
본 협회에 특별회원, 정회원, 일반회원, 학생회원, 명예회원을 둔다.

2. 회원의 자격
가. 특별회원의 자격
① 일반회원이상의 자격으로 평생회비를 납부한 자
나. 정회원의 자격
① 임상행동치료 관련 학문 분야에서 석사학위 이상 취득한 자
② 임상행동치료 관련 학문 분야의 대학 전임강사 이상인자
③ 기타 상임이사회에서 자격이 있다고 인정하는
다. 일반회원의 자격
행동치료학 또는 관련학문 분야의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로 교사 및 관심이 있는 자
다. 학생회원의 자격
국내외 임상행동치료분야 관련학과에 재학 중인 자
마. 명예회원의 자격
협회에 공이 큰 인사로서 상임이사회의 추천을 거쳐 총회에서 인준을 받은 자


1. 협회에 고문을 추대할 수 있다.
2. 고문의 자격, 대상, 인원수 등은 상임이사회에서 결정하고 고문의 추대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3. 고문의 예우 등에 관한 사항은 상임이사회에서 정한다.
4. 고문은 협회운영에 관하여 회장의 자문에 응하여야 한다.


1. 협회의 회장을 역임한 사람 중에서 협회의 명예회장(이하 "명예회장"이라고 한다)을 추대할 수 있다.
2. 명예회장은 이사회의 추천과 총회의 의결로 추대한다.
3. 명예회장에 대한 예우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4. 명예회장은 이사회에 참석하여 중요 사항에 대한 자문에 응할 수 있다.


1. 권리 조항
가. 이사의 선거권을 포함한 의결권
나. 이사 피선거권
다. 본 협회의 협회지 논문 기고
라. 본 협회의 협회지 수령
마. 한 분야 이상의 세부 분과(제32조) 선택 및 학술활동
바. 본 협회의 기타 간행물 수령
2. 정회원 이상은 제9조 제1항의 모든 권리 조항 (가. ~ 바.)을 행사할 수 있다.
3. 학생회원은 제8조 제1항의 권리 조항 중 제 라호, 제 마호 및 제 바호만을 행사할 수 있다.
4. 특별회원, 정회원, 일반회원, 학생회원 및 명예회원의 권리는 이사회에서 정한다.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이행하여야 한다.
1. 협회의 회칙, 시행세칙 및 이사회의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2.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만일, 2년 이상 미납 시 회원자격이 상실된다.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눈다.



1. 정기총회는 매년 11월에 개최한다.
2. 임시총회는 상임이사회의 의결이 있을 때와 정회원 3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소집 요구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회장이 소집한다.
3. 총회의 소집은 e-메일 또는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회칙 개정에 관한 사항
2. 회장, 부회장 및 감사 선출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에 관한 사항
4. 사업보고 및 결산에 관한 사항
5. 명예회원의 인준과 고문 및 명예회장 추대에 관한 사항
6. 이사회에서 상정한 중요 사항


총회는 정회원 30인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이사회는 상임이사회(이하 "상임이사회"라 한다)와 비상임이사회(이하 "비상임이사회"라 한다)로 구분한다.


협회에 상임이사회를 둔다. 상임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상임이사들로 구성하며, 협회 산하 해당 위원회(제32조)의 위원을 당연직으로 한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2명
3. 총무이사 1명
4. 학술 및 학술지편집이사 약간 명
5. 자격관리 및 행동분석가수련이사 약간 명
6. 홍보 및 대외협력이사 약간 명
7. 사례연구 및 교육연수이사 약간명
8. 감사 약간 명


회장, 부회장 및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하고 기타의 상임이사는 회장과 부회장이 협의하여 선임한다.


상임이사의 의무는 다음과 같으며, 협회 산하 해당 위원회(제32조)의 위원(장)의 의무를 수행한다.
1. 회장은 본 협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는 회장이 지명하는 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총무이사는 협회의 회계를 관장하고 (상임)이사회의 간사가 된다.
4. 학술 및 학술지편집이사는 학술활동 및 협회지의 기획 · 편집 · 출판의 일을 담당한다.
5. 자격관리 및 행동분석가 수련이사는 국내 및 국제 자격관리와 임상 행동분석가 자격관리 전반의 사항을 계획하고 담당한다.
6. 홍보 및 대외협력이사는 협회 홍보를 담당하고,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위한 대외 관계를 관장하며, 해외 학자 및 학생과의 교류 등을 포함한 국제협력을 도모하는 각종 활동을 주관 및 지원하는 제반활동을 담당한다.
7. 사례연구 및 교육연수이사는 임상사례연구 활동과 교육프로그램 및 연수와 관련된 사항을 계획하고 시행한다.
8. 윤리이사는 상벌 및 윤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시행하고 관장한다.
9. 감사는 협회의 사업과 회계를 매년 1회 이상 감사하고, 그 결과를 이사회 및 총회에 보고 한다.


상임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또는 의결한다.
1. 제 5 조에 규정한 협회 사업에 관한 사항
2. 사업결과 및 결산안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안에 관한 사항
4. 제 규정의 개폐 및 개정에 관한 사항
5. 협회 기금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6. 회원의 입회에 관한 사항
7. 명예회원, 고문 및 명예회장 추천에 관한 사항
8. 기타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


1. 상임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와 상임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2. 상임이사회는 상임이사 3분의 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일 때는 의장이 결정한다.


상임이사 중 결원이 생겼을 때에는 회장이 새 상임이사를 선임하되 새 상임이사의 임기는 잔여기간으로 한다.


협회에 "비상임이사회"를 두며 이사는 명예회장 및 상임이사의 추천에 의하여 회장이 선임한다.
1. 비상임이사는 과거에 협회활동에 기여하였거나 앞으로 기여할 수 있는 정회원 가운데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위촉한다.
2. 비상임이사의 수는 40인 이내로 한다.
3. 이사회는 1년에 1회 개최한다.


비상임이사의 권리와 의무는 다음과 같다.
1. 연 1회 협회의 운영에 관한 주요현안을 보고 받는다.
2. 협회운영에 관하여 상임이사들과 협의하고 조언한다.


1. 비상임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와 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2. 비상임이사회는 이사 3분의 1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한다.


협회에 감사(이하 "감사"라고 한다) 2인을 두며,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감사는 협회의 사업과 회계를 매년 1회 이상 감사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1. 회장, 상임이사, 비상임이사, 감사의 임기는 각각 2년으로 한다.
2. 회장과 이사는 연임할 수 있다.
3. 감사는 연임할 수 없다.



1. 협회에 징계위원회를 두며 징계위원회는 협회장이 위촉하는 부회장과 정회원 중 상임 이사회에서 선임한 4인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촉된 부회장이 위원장이 된다.
2. 징계는 징계위원회의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징계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다만, 결원이 생겼을 경우에는 상임이사회에서 보선하되 보선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기간으로 한다.


1. 다음 각 호의 경우 징계위원회 위원장은 징계위원회를 소집하여 이를 심리하여 징계를 의결할 수 있다.
가. 협회의 명예를 손상시켰을 때
나. 협회 회원으로서 사회적인 위신을 손상시켰을 때

2. 징계의 종류는 제 1 항 각 호 사유의 경중에 따라 다음 각 호의 하나로 한다.
가. 협회 회원자격의 취소
나. 협회 회원자격의 무기 정지
다. 협회 회원자격의 유기 정지
라. 경고
마. 주의

3. 징계위원회의 위원장은 징계위원회의 결과를 즉시 회장에게 서면으로 보고하여야 하고, 회장은 그 내용을 지체 없이 당사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4.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회장은 징계위원회의 징계결과를 협회소식에 게재 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이를 일간신문에 게재할 수도 있다.


징계위원회의 위원은 자신에 관한 징계사건의 경우이거나 피징계 대상자와 친족관계가 있을 때에는 징계사건의 심리과정과 의결과정에 참여할 수 없다.


1. 징계위원회는 징계사건을 심리할 때 진상을 조사하여야 하고, 징계의결을 하기 전에 징계 대상자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다만, 2회 이상 서면으로 징계대상자를 소환하여도 불응할 때에는 이 사실을 기록에 남기고 징계의결을 할 수 있다.
2. 징계위원회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에는 징계사건의 관계인, 참고인 또는 증인을 출석시켜 진술과 의견을 들을 수 있다.



1. 협회 산하에 학술위원회/학술지 편집위원회, 자격관리위원회/행동분석가 수련위원회, 홍보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사례연구위원회/교육연수위원회, 윤리위원회를 둔다.
2. 제1항에 규정한 이외의 위원회는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설치할 수 있다.


1. 학술위원회/학술지 편집위원회
가. 학술위원회/학술지 편집위원회는 위원장 및 약간 명의 평위원으로 구성된다.
나. 역할
① 학술위원회는 정기적인 소규모 연구모임, 세미나 및 연례 학술대회를 계획 및 개최한다.
② 학술지 편집위원회는 협회지의 기획 · 편집 · 출판의 일을 담당하고, 국내 및 국제적 활성화에 힘쓴다.

2. 자격관리위원회/행동분석가 수련위원회
가. 자격관리위원회/행동분석가 수련위원회는 위원장 및 약간 명의 평위원으로 구성된다.
나. 역할
① 자격관리위원회는 회원 자격관리, 임상행동분석가 자격관리, 자격 시험, 자격 심사 업무와, 국내 및 국제 자격증관리에 관련된 제반 사항에 관련된 업무를 관장한다.
② 행동분석가 수련위원회는 자격취득을 위한 제반 교육훈련 업무를 관장한다.

3. 홍보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가. 홍보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는 위원장 및 약간 명의 평위원으로 구성된다.
나. 역할
① 국내 학술교류, 대외 홍보, 광고 등을 위하여 국내 학교, 협회 및 기관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협회 홈페이지의 구성 및 내용을 지속적으로 점검, 유지, 보수한다.
② 임상행동치료 관련 전공의 유학생, 재외 행동 전문가 및 학자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회원확보에 힘쓰고, 국내 회원들의 해외 학술활동을 지원, 홍보한다.
③ 협회 홈페이지의 구성 및 내용을 지속적으로 점검, 유지, 보수하고, 협회 소식지를 정기적으로 발간하여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보급하며, 협회의 기타 간행물에 대한 홍보 및 판매를 실행한다.

4. 사례연구위원회/교육연수위원회
가. 사례연구위원회/교육연수위원회 는 위원장 및 약간 명의 평위원으로 구성된다.
나. 역할
① 사례연구위원회는 사례연구 및 발표 업무를 관장한다.
② 교육연수위원회 협회의 연수회, 타협회 · 기관과의 공동연수회, 워크샵, 특강, 강독 등의 정기적 · 비정기적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관장한다.

5. 윤리위원회
가. 윤리위원회는 위원장 및 약간 명의 평위원으로 구성된다.
나. 역할
① 상벌 및 윤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시행 업무를 관장한다.



협회의 재정은 다음 각 호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1. 입회비 및 연회비
2. 학술대회 등 행사 참가비
3. 협회 출판물 판매 수입금
4. 광고·홍보 수입금
5. 보조금
6. 기부금
7. 기타 수입금


협회의 회계년도는 1월 1일부터 당해 12월 31일까지로 한다.



회칙의 개정은 상임이사회, 이사회 또는 정회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가 있을 때 총회에서 의결 개정한다.


본 회칙 시행에 필요한 세칙은 상임이사회가 제정한다.

부 칙
(시행일) 본 회칙은 2009년 11월 22일부터 시행한다.

※ 이 규정은 추후 이사회 구성이후 변경될 수 있는 가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