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규정은 한국아동·청소년행동지도협회 "한국임상행동지도연구"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 및 채택 여부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편집위원회는 논문 마감 후 즉시 3인의 각 분야별 해당분야 심사위원을 배정하고 10일 이내에 해당 심사 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1. 심사위원은 심사위촉을 받은 날로부터 초심인 경우 10일 이내, 재심인 경우 7일 이내에 심사결과를 편집위원회에 반송하여야 한다.
2. 심사위원이 심사위촉을 받고 10일 이내에 심사의견을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1차 독촉하고 그로부터 5일 이내에 심사의견서를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을 해촉할 수 있으며 즉시 상임이사회에 통보하여야 한다.
3. 해촉된 심사위원은 논문을 즉시 본회로 반송하여야 한다.
1. 심사위원은 「게재」, 「수정후 게재」, 「수정후 재심」, 「게재불가」 중의 하나로 논문심사 결과를 판정하는 편집위원회의 별도 양식에 따라 구체적인 논문심사 의견서를 논문과 함께 편집위원회에 반송하여야 한다.
2. 논문내용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심사위원은 수정보완할 내용을 논문심사 의견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1. 심사위원의 의견이 「수정후 재심」인 경우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 받아 재심을 의뢰한다.
2. 심사위원의 의견이 「수정후 게재」인 경우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서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 받아 해당분야 편집위원이 이를 검토한다.
3. 「게재불가」라고 판정할 경우 심사위원은 그 이유를 논문심사의견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야 하며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내용을 저자에게 지체없이 통보하여야 한다.
1. 심사자에게 소정의 심사료를 지급한다.
2. 심사자가 재심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심사료를 지급하지 아니 한다.
1. 편집위원회는 모든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를 토대로 최대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논문채택의견서에 「게재」,「수정후 게재」,「수정후재심」또는 「게재불가」의 판정을 내린다.
2. 심사위원의 의견이 「수정후 재심」이면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 받아 수정을 요구한 심사위원(또는 해당분야 편집위원)이 재검토한다.
3. 제 5 조 3항에 따라 검토를 요청 받은 편집위원은 이를 검토하여 논문채택의견서에 「게재불가」로 판정하여야 한다. 다만, 이 때 편집위원장은 저자의 객관적인 이유를 경청하여야 하며 이유가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편집위 원장은 제 4의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1. 심사자 3인 중 2인이 「게재불가」인 경우 편집위원회는 「게재불가」로 결정한다.
2. 3인의 의견이 각각인 경우 편집위원장은 해당 심사위원과 편집위원의 의견을 토대로 게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3. 저자가 논문의 수정을 요청 받고 특별한 사유 없이 14일 이내에 수정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저자가 논문게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편집위원회는 논문의 게재여부를 결정한 후 이를 즉시 필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논문심사와 관련된 개인 정보는 일체 타인에게 공개할 수 없다.
※ 이 규정은 추후 이사회 구성이후 변경될 수 있는 가안입니다.